Q6 e-트론 통해 미리 보기, 아우디 인테리어 이렇게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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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7 실내

Q6 e-트론 통해 미리 보기, 아우디 인테리어 이렇게 바뀐다!

자동차 칼럼니스트 임유신


❙ [디자인 이야기] 아우디의 미래 디자인 철학을 담은 전기 SUV, Q6 e-트론

아우디 Q6 e-트론

자동차 브랜드 안에서 각 모델은 어떤 역할을 할까? 모든 모델은 차급, 출시 시기, 목표하는 수요층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고유한 역할을 해낸다. 전동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전기차의 역할은 더 커진다. 없던 시장을 새로 개척해 나가는 만큼 할 일이 더 많다. 미래 시장의 주역이므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비전을 실현해야 할 책임 또한 크다.

아우디 Q8 e-트론

아우디 전기차를 보면 각 모델의 역할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2018년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e-트론(현재 모델명 Q8 e-트론)은 아우디 최초로 선보인 순수 전기 모델로 아우디의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 진출을 알렸다. e-트론 시리즈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아우디의 전기차 기술력을 가늠하는 기준 역할도 해냈다. 그 후 출시된 e-트론 GT는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 전기차의 가능성을 드러내고, 고성능 모델 RS가 전기차에도 예외 없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해 줬다. 가장 최근에 나온 Q4 e-트론은 준중형급 전기 SUV로 아우디 전기차 대중화의 시작점이 되었다.

아우디 Q6 e-트론

아우디 e-트론 시리즈의 다음 차례 모델은 Q6 e-트론으로 Q8 e-트론과 Q4 e-트론 사이에 자리잡는 중형급 SUV다. Q6 e-트론은 어떤 역할을 해낼까? 수요층이 두터운 중형 SUV이므로 고급성과 대중성 둘 다 만족시키며 아우디 전기 SUV 라인업의 중심축이 될 모델이라 예상할 수 있다. 제품 측면에서는 아우디 실내의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낸다. Q6 e-트론은 공식 출시 전에 실내가 먼저 공개되었고, 현재까지 나온 아우디 모델의 디자인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현재 아우디 모델의 실내는 간결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풍기면서 첨단 이미지를 강조한다. 실내의 특징을 규정짓는 앞쪽은 계기판, 센터디스플레이, 센터 조작부 세 개의 큰 디스플레이 구역으로 나뉜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가 T자형을 이루고 각 면이 각을 이루면서 기하학적인 조형미와 첨단 이미지가 두드러진다. 이런 구성은 아우디만의 특징으로 자리 잡아 고유한 개성을 드러낸다.

Q6 e-트론의 실내는 앞부분에서 변화가 두드러진다. 세 개로 나뉘어 있던 디스플레이가 기다란 커브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와 동승석 디스플레이로 바뀌면서 실내 분위기가 자못 달라졌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적용한 모델인 만큼 디스플레이 외에도 실내 곳곳에 변화를 줘서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다. 전반적으로 아우디 디자인의 특징인 간결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이전과 다른 디자인을 보여준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새로운 대시보드 디자인이다. 도어 트림이 대시보드와 연결되어 앞좌석 탑승객을 둘러싸듯이 이어진다. 이 부분을 소프트랩이라고 부르는데 균일하고 포근한 공간감이 돋보인다. 다양한 구성 요소를 적용하면서 하나로 통합한 듯한 구조를 채택해 아늑한 보호막처럼 탑승자를 감싼다. 가늘고 길게 디자인한 송풍구는 실내 구성 요소와 조화를 이루며 현대적인 감성을 전달한다.

소프트랩 위에는 아우디 MMI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와 MMI 동승석 디스플레이로 구성한 ‘디지털 스테이지’를 배치했다. 곡면 형태와 OLED를 적용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는 11.9인치 아우디 버추얼 콕핏과 14.5인치 MMI 터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고, 운전자의 손이 닿는 영역을 곡면으로 처리해 조작 편의성을 높였다.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형태는 아우디의 디자인의 특징인 싱글프레임에서 영감을 얻었고, 특수 앰비언트 조명을 더해 밤에는 공중에 떠 있듯이 보인다. 디지털 스테이지는 실내 디자인 콘셉트와 조화를 이루고 넓은 공간감과 개방감에 기여한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동승석 앞쪽 대시보드에는 디지털 스테이지에 통합한 10.9인치 MMI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는다. 동승자는 액티브 프라이버시 모드에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고 독립적으로 영화를 감상하거나, 내비게이션을 띄어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다.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아우디의 발전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보여준다. 속도, 교통 표지판, 운전자 보조,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표시하고, 88인치 화면이 최대 200m 떨어진 곳에 떠 있는 듯한 효과를 낸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소재 디자인에 따라 실내 공간의 영역을 구분한 점도 특이하다. 편안함을 강조하는 영역은 넓은 표면과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하고, 조작 영역은 자동차와 탑승자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선명도를 높이는 고품질 고광택 검은색으로 구성했다. 예를 들어 블랙 패널로 구성한 조작부는 미러, 시트, 도어 기능, 조명 설정 같은 중요한 기능을 포함하고 운전석 쪽 도어 핸들에 달려 있다.

실내와 운전석을 따라 원호를 그리며 이어지는 인터랙션 라이트(IAL)도 눈여겨볼 장비다. 자동차와 탑승자의 상호 작용을 돕는 소통 기능을 제공하는 데 감성적인 실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본 기능 외에 자동차의 잠금과 잠금 해제를 표시하거나 방향지시등과 비상등을 시각화하기도 한다. 이밖에 충전량 표시나 충전 진행률과 같은 정보도 표시한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Q6 e-트론은 새로운 E3 전기 아키텍처를 적용한 첫 모델로 다양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오토에 기반한 완전히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이 들어가고,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쳐 자동차의 시스템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아우디의 자가 학습 음성 어시스턴트를 사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어시스턴트는 대시보드와 AR HUD에 아바타로 표시된다. 디지털 어시스턴트는 사용자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학습해 사전 제안, 스마트 루틴, 지능형 목록 등 크게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친환경 소재 사용은 이제 자동차의 필수 사항이 되었다. Q6 e-트론 또한 곳곳에 친환경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다. 소프트랩의 일부 소재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하고, 특히 S 라인의 소프트랩에는 100% 재생 폴리에스터로 만든 직물인 일래스틱 멜란지를 사용한다. S 라인과 S 모델에는 스포츠 시트 플러스에 재활용 소재인 다이나미카 마이크로파이버나 다이아몬드 스티치로 장식한 고급 나파 가죽을 옵션으로 마련했다. 계기판 표면은 고급 페인트 마감인 볼케이노 그레이를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이 중 일부에는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한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Q6 e-트론의 밑바탕이 된 PPE 플랫폼은 넓은 공간과 일상 활용도가 특징이다. 실내에는 다양한 수납공간과 트레이를 제공하는데 센터콘솔에는 컵홀더 두 개, 휴대폰 충전 트레이, 스마트폰 충전 포트 두 개를 갖췄다. 전기차이므로 센터 터널이 없어서 뒷좌석 다리 공간이 여유롭고 올라타기도 쉽다. 뒷좌석은 4:2:4 비율로 개별적으로 접혀서 상황에 맞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트렁크 공간은 526L이고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529L까지 늘어난다. 프렁크 용량은 64L로 휴대용 충전 케이블이나 작은 여행용 가방을 수납할 수 있다.

아우디 Q6 e-트론

아우디의 실내 디자인은 정체성이 뚜렷하고 고급스러운 감각과 간결한 미학이 조화를 이루는 고유한 개성을 이어왔다. 아우디 모델에서 실내 디자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새로운 디자인 철학 적용은 브랜드의 미래가 달린 문제다. Q6 e-트론은 디자인과 소재에서 새로운 변화를 거치며 미학과 실용성이 조화를 이루는 진화를 이뤄냈다. 이제 Q6 e-트론의 실내 디자인을 앞으로 나올 다른 아우디 모델에도 적용한다. 아우디 안에서 전기차는 점차 주류의 자리를 확보해 가고 있다. Q6 e-트론의 실내 디자인에서 보듯 이제는 전기차가 아우디 브랜드 전체의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해낸다.

자동차 칼럼니스트 임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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