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전력을 쏟아부은 Q6 e-트론은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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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막을 쓰고 있는 Q6 e-트론 프로토타입

아우디가 전력을 쏟아부은 Q6 e-트론은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까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완


❙ [제품 이야기]아우디 Q4 e-트론을 보면 Q6 e-트론이 보인다

위장막을 쓰고 있는 Q6 e-트론 프로토타입

아우디의 새로운 전기 SUV 공개가 얼마 남지 않았다. e-트론으로 전기차 시대 합류를 선언했고, e-트론 GT라는 걸출한 스포츠 전기차로 사람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으며, 이후 Q4 e-트론이라는 콤팩트 전기 SUV를 통해 프리미엄 실용주의 전기차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 아우디는 이제 Q6 e-트론을 통해 다시 한번 사람들을 놀라게 하려고 한다.

Q4 e-트론

Q6 e-트론은 매우 중요한 모델이다. 아우디가 전력을 다해 마련한 프리미엄 전기차 플랫폼(PPE)을 통해 나오는 첫 번째 자동차이기 때문이다. Q5와 Q7처럼 브랜드를 상징하고 대표할 만한 전기 SUV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Q6 e-트론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공개될까?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콤팩트 전기 SUV Q4 e-트론을 통해 Q6 e-트론의 특성을 예측해 본다.

Q4 e-트론 스포트백

◆ 디자인

아우디의 첫 순수전기차는 e-트론이다. 하지만 아우디의 전기차 디자인의 방향성은 Q4 e-트론에서 더 잘 드러난다. 위장막을 하고 있는 Q6 e-트론 프로토타입의 전면부 그릴과 헤드램프, 그리고 후면부 디자인 등, 많은 요소가 Q4 e-트론을 떠올리게 한다. 무엇보다 그릴이 그렇다. 이 그릴 디자인은 A6 e-트론 콘셉트카, Q4 e-트론 콘셉트카 등을 통해 이미 아우디 전기차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될 것임을 보여줬고, 실제로 양산 모델로는 처음 Q4 e-트론에 적용됐다.

최근 먼저 공개된 Q6 e-트론 실내

최근 공개된 Q6 e-트론의 실내 역시 Q4 e-트론을 떠올리게 한다. 스티어링 휠 디자인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전면부 그릴이 그런 것처럼 아우디의 새로운 시그니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센터페시아 구성, 그리고 사용된 소재 등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Q4 e-트론은 Q6 e-트론을 포함, 앞으로 나올 아우디 전기차의 실내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Q4 e-트론

◆ 공간의 마술사

Q4 e-트론은 공간의 마술사로 불릴 만하다. 타보고 경험해야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아우디가 이 차의 공간에 대한 고민이 얼마나 많았는지, 그리고 이런 고민을 콤팩트 SUV에 어떻게 실현했는지 곳곳에서 알게 된다. 트렁크의 경우 기본 용량은 520L다. 2열 좌석을 눕히면 1,490L까지 늘어난다.

그런데 트렁크 바닥 아래로 두 개의 숨어 있는 공간이 더 나온다. 넓고 편편한 수납공간과 좁고 깊은 수납공간이다. 활용 가능한 여백을 최대한 활용했다. 트렁크만 그런 게 아니다. 1열에 앉았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는 점에 놀라게 된다. 그렇다고 수납을 위해 실내 디자인 완성도나 좌석 공간의 여유를 헤치지도 않았다.

Q6 e-트론 실내

스타일과 실용성, 그리고 사용 편의성 등이 세심하게 계산됐다. 2열에 앉았을 때도 마찬가지다. 무릎 공간의 넉넉함은 콤팩트 SUV임을 생각하면 기분 좋은 반전에 가깝다. 스타일이 뛰어난 쿠페 타입의 Q4 e-트론 스포트백 헤드룸 역시 동급 수준 이상이다. 스타일과 공간에 대한 배려가 절묘하게 이뤄진 결과인 것이다.

이런 Q4 e-트론의 공간에 대한 놀라운 활용성은 아우디 특유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세단과 SUV 모두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용성이며 실내의 편안함이다. 소재에 따른 차이를 제외하면 만듦새가 뛰어나다는 것 역시 아우디의 공통된 경쟁력이다. 따라서 새로 나올 Q6 e-트론에서도 공간 활용성과 실내 구성, 그리고 사용 편의성과 뛰어난 마감 조립을 예상할 수 있다.

Q4 e-트론

◆ 안락함

Q4 e-트론은 엔트리급 모델임에도 서스펜션에 신경을 많이 썼다. 이 부분 역시 아우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주행 시 안전성, 편안함은 콤팩트 모델이라 할지라도 다르지 않다. 너무 부드럽지도, 그렇다고 너무 단단하지도 않다. 운전자가 가장 안정감을 느낄 수준으로 다듬어졌다. Q4 e-트론은 또한 회전반경이 크지 않아 좁은 도로에서 U턴을 하거나 협소한 공간에서 주차를 할 때도 유리하다.

Q4 e-트론 헤드업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매력도 Q4 e-트론을 타는 즐거움 중 하나다. 선명하고 정확하다. 운전 중 시선을 다른 곳에 돌릴 이유가 없다. 그 밖의 첨단 보조 장치들, 그리고 편의 사양이 이 작은 차에는 가득하다. 지금 언급한 이런 Q4 e-트론의 주행 관련한 특징은 고스란히 Q6 e-트론에도 적용될 것이다. 그리고 상위 모델에 맞게 더 뛰어난, 더 다양한 운전자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Q6 e-트론 프로토타입

Q4 e-트론은 올해 상반기 전세계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51.2%나 늘었다.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독일 츠비카우 공장과 함께 벨기에 브뤼셀 공장에서도 생산될 예정이다. 좋은 차는 소비자가 알아본다. 주행거리도 늘었고 국내에서 보조금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아우디가 전기차 시장에서 외연을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 이런 Q4 e-트론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 발전시킨 고급 모델 Q6 e-트론이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

뛰어난 스타일과 공간 활용성, 그리고 사용 편의성과 안락함, 거기에 첨단 사양들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Q4 e-트론이 콤팩트 프리미엄 전기 SUV 시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다면 Q6 e-트론은 고급 전기 중형 이상의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Q4 e-트론과 Q6 e-트론이 함께 프리미엄 전기 SUV 시장에서 활약할 모습을 보는 날도 머지않았다.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완


*상기 이미지는 국내 판매 사양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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